캐나다 병원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나다에서 아프게 되었을 때, 어느 병원에 가야 하는지와 관련한 의료 시스템에 대해 사전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캐나다 의료 시스템 이해하기
캐나다 병원을 이용하려면 먼저 의료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캐나다의 의료 시스템은 공공 및 사설 병원, 클리닉, 의사 사무실을 포함하여 광범위합니다. 급한 의료 상황이 아닌 경우, 일반적으로 가정의(GP, General Practitioner/Physician)를 먼저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정의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를 진료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의(Special Doctor) 에게 환자를 의뢰합니다.캐나다에서는 일반적으로 바로 안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등의 전문의를 찾아 갈 수 없습니다. 가정의 의 소개를 받고 예약 한 뒤, 차후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바로 만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응급실(Emergency Room) 에 방문하시면, 상황에 따라 전문의의 신속한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 병원 종류
- Family Doctor: Family Doctor는 일종의 가정 의료, 장기적인 건강 관리와 기본적인 진료를 담당합니다. 새로운 환자를 받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이미 환자로 등록된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주정부 보험 소지자에 한해 패밀리닥터 등록이 가능합니다.
- Walk-in Clinic: 이 클리닉들은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의료 문제에 대해 진료를 제공합니다. 감기, 독감, 경미한 부상 등 일상적인 건강 문제를 다룹니다. 간단한 처치, 약 처방 정도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닥터(전문의)를 만나야 하는 경우 소개서를 써줄 수 있습니다. X-ray, 피검사, ultrasound, MRI 와 같은 검사는 제3기관을 소개 해 줍니다. 증상에 따라 빠르면 3일, 늦으면 몇 주 뒤에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Emergency Room: 캐나다 종합병원 응급실입니다. 중증부터 경증까지 모든 진료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당일 병원 상황에 따라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모든 검사를 당일에 마칠 수 있으며, 스페셜닥터(전문의) 의 진료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검사가 필요할 것 같은 증상의 경우 응급실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캐나다 워크인클리닉 이용 방법
워크인 클리닉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옵션입니다. 간단한 검사나 진료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으며,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전화로 미리 예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대하신 만큼의 시설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고, 간단한 처치, 약 처방을 받기 위해 방문합니다. 구글에 Walk in clinic near me 를 검색하셔서 리뷰가 가장 좋고 가까운 곳을 선정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Online Doctor 서비스를 이용하면 직접 클리닉에 방문하지 않고 화상,전화,채팅으로 가정의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약국에서 처방약을 바로 수령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병원 방문시간, 대기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주정부 헬스카드가 있으신 분들도 온라인닥터 이용시에는 사비로 진료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온라인닥터 서비스는 여러 회사에서 제공됩니다. 구글에 Online Doctor Canada 로 검색을 하셔서 선택하여 이용하세요.
캐나다 응급실 이용 방법
신속한 치료, 검사를 원한다면 가까운 응급실에 방문하세요. 응급실은 24시간 운영 됩니다. 구글에 Emergency Room near me 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는 911 으로 전화를 걸어 구급차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 들어가면 먼저 리셉션에서 환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주정부보험이 있는 경우 Health card를 보여주시면 대부분의 의료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헬스카드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모든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같은 배탈이여도 참지 못할 정도의 심한 복통을 호소하거나, 아이들의 고열, 골절이 의심되는 타박상,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 이 있는 경우네는 응급실에 방문하세요. 그래야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정부보험이 없는 경우: 응급실 방문 후에는 Bill이 여러장으로 제각각 우편 발송됩니다. 수시로 우편함을 확인하시고 Due Date 이전에 모든 의료비를 납부하셔야, 캐나다에서 Credit 에 악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귀국 예정이시라면, 지인의 주소를 Mailing address 로 등록하셔서, 최악의 경우(신용불량자가 되는 케이스) 를 사전에 방지하세요.
비상 상황 대비: 911 호출하기
긴급한 의료 도움이 필요한 경우, 캐나다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911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급차, 경찰, 소방서 등에 신속하게 연결됩니다. 비상 상황에서는 주저하지 말고 911을 호출해야 합니다.
캐나다 병원비와 보험 시스템
캐나다는 주정부 건강 보험 체계가 있으며 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대부분의 진료비용이 커버됩니다. 하지만 모든 비용이 커버되는 것이 아니니, 본인의 주정부보험 혜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입 조건에 따라 외국인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 혜택이 없는 경우, 모든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주정부 보험 미소지자를 위한 사보험
주정부보험이 없으신 분들은 캐나다 현지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최상입니다. 이유는, 만약에 응급실에 가서 몇천불 이상의 여러 장의 Bill이 발부되는 경우, 캐네디언보험사에서 병원으로 의료비를 직불 해 주는 방법으로 청구 처리를 해 주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한국보험을 가입하시고 오셔서 맹장수술을 받고 의료비를 먼저 납부해야 하니, 한국의 부모님께 1000만원을 급하게 송금받아 납부한 사례가 있고요. 다급한 상황에서는 한국에서의 송금도 시간이 걸리다보니, 급하게 유학원/에이전시 에서 미리 몇만불을 고객 대신 납부 해 준 경우도 있습니다. 캐나다 현지 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보험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계획이 틀어집니다. 실제로 초등생 아이들 유학을 위해 부모님 중 1분이 아이들과 함께 오셨는데요. 아이들 케어 하느라 본인 건강 챙기지 못하시고 병을 키우셔서, 입원해 계시다가, 어쩔 수 없이 가족 모두가 한국으로 귀국하는 사례도 잊을 만하면 나타납니다. 건강할때 꼭 건강을 챙기셔서, 더 많은 한국분들이 캐나다에서 원하시는 바를 이루면 좋겠습니다. 그 곁에 스톤웰이 늘 함께 하겠습니다.
GET IN TOUCH